본문 바로가기

크레마클럽 밀리의 서재 비교 : 1년 이상 함께 쓴 리뷰

by 심심은D 2023. 11. 15.

나는 1년 이상 크레마 클럽과 밀리의 서재를 함께 사용 중이다. 내가 결제를 하고 있는 것은 크레마 클럽이고, 친언니가 결제를 하고 있는 것이 밀리의 서재. 그래서 둘을 왔다갔다 하면서 사용해 본 리뷰와 어떤 사람에게 어떤 것이 더 맞을 지 추천을 해보려고 한다.

 

 

 

크레마 클럽

크레마클럽 요금제
크레마 클럽의 요금제는 단순하다

 

요금제, 가격

사용 요금제: 5,500원 /한달

가장 기본이 되는 요금제로 크레마 클럽의 책을 모두 자유롭게 읽을 수 있다. 더 상위의 요금제는 크레마 머니나 음악감상 앱 플로 자유이용권이 붙는다.

 

APP사용성, 디자인

크레마클럽 앱

 

크레마 클럽은 앱이 매우 단순하다. 클럽 첫화면에는 새로 나온 도서, MD 추천 등이 있는데 그 외에 별도의 부가기능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책의 내용을 하이라이트하거나 메모를 달 수 있는데, 이것 또한 책 별, 날짜 별로 메모를 볼 수 있는 기능외에 추가 기능은 없다.

 

YES 24 연계

또 하나의 장점은 Yes24와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 크레마 클럽도 밀리의 서재도 구독 서비스이다 보니 안 들어온 책들이 있는데 (신간이나 유명 작가의 책 등), 그런 책을 구입해서 보기에는 크레마 클럽이 더 편하다.

 

 

 

크레마 클럽 앱을 통해서 바로 서점에 들어가서 책을 구매할 수 있고, 같은 서재에서 북클럽 책과 구매한 책을 함께 읽고 관리할 수 있다. 

 

크레마 클럽: https://cremaclub.yes24.com/BookClub/Main

 

크레마클럽

누구나 첫 달 무료! 프리미엄 무제한 월정액 서비스, 크레마클럽

cremaclub.yes24.com

 

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 가격
밀리의 서재 가격

 

요금제, 가격

밀리의 서재는 월 이용권이 9,900원. 연 이용권을 구독하면 99,000원으로 15%정도 할인된 금액이다. 그 외에도 종이책을 두 달에 한권씩 배송해주는 요금제도 있다.

 

 

APP 사용성, 디자인

밀리의 서재 앱
밀리의 서재 app

 

밀리의 서재는 크레마 클럽과 달리 굉장히 다양한 기능이 있다. 셀럽들이 읽어주는 오디오북이나 출석율, 독서량에 따라 스티커 형식의 "밀리"를 모을 수 있는 서비스 등 앱내에서 즐길 수 잇는 요소들을 많이 모아두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개인이 북클럽장이 되기도 하고 도서 추천을 해줄수도 있어서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도 가능하다는 것이 밀리의 서재가 크레마 클럽과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밀리의 서재: https://www.millie.co.kr/

 

밀리의 서재

독서와 무제한 친해지리, 밀리의 서재에서 당신의 일상을 1밀리+ 더 멋지게 만들어 보세요

www.millie.co.kr

크레마클럽 vs 밀리의 서재

크레마 클럽은,

1) 가격이 더 저렴하다

2) 굉장히 단순한 APP

3) 별도의 부가기능이 없음

 

밀리의 서재는,

1) 가격이 더 비싸다

2) UI/UX 편의성과 디자인에 더 신경을 썼다

3) 다양한 유명인들의 오디오북, 도서 추천, 밀리 모으기 이벤트 등 APP내 이벤트가 많음

 

따라서 정말 단순히 읽고 싶은 책을 검색해서 읽겠다 라고 생각한다면 크레마 클럽을 추천, 독서 욕구를 자극해주는 환경이 필요하다면 밀리의 서재를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보유 도서는 개인적으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대부분 크레마클럽에 있으면 밀리의 서재에도 있고, 크레마 클럽에 없으면 밀리의 서재에도 없다. 사실 이건 출판사 측면에서 보면 쉽게 이해가 간다. 보통 구독 플랫폼에 책을 출간한다고 결정하면 두 플랫폼 모두에 책을 내놓는 듯 하다. 그렇기 때문에 넷플릭스/TVing 처럼 서로를 보완해주는 관계는 아니라서 두 군데 중 한 군데만 구독을 해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