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리뷰 (2) 유대인 문제 해결 정책

by 심심은D 2023. 9. 17.

유대인문제 해결책

유대인 문제 해결책은 총 3단계로 나누어진다. 
책은 아이히만이 각 해결책에서 어떤 업무를 맡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해결책을 언급하지만
당시 유럽의 상황이나 유대인 문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첫번째 해결책 - 추방

 

deportation train
유대인 수송 기차

추방이란 팔레스타인 땅으로 유대인들을 이주시키는 정책을 의미한다. 

처음 해결책인 '추방'단계에서는 유대인과 그 외의 유럽인들 사이에서도 서로 뜻을 같이 하는 바가 있었다.
유대인들도 유럽에서의 차별에 분개를 해 자신들만의 나라를 건설하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유럽인들도 유대인들을 자신과 분리시키고 싶어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상당히 합리적인 정책이였던 것 같지만, 이 정책도 이미 비인간적인 정책이었다. 
가지고 있던 돈을 다 뺏고 기차에 사람들을 꽉꽉 채워서 팔레스타인으로 보내는 게 바로 추방의 방식이었다. 

독일이 이 정책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이에 반대하는 나라는 거의 없었고, 폴란드와 루마니아 등은 유대인 추방에 자신들도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밝혀오기도 했다.

 

두번째 해결책 - 수용

수용이라는 말은 좀 이상한데, 유대인을 유럽에서 추방하는 것은 현실적인 문제로 한계에 부딪혔다. 아프리카에 유대인을 모두 이주시키는 등의 방법들이 논의되었지만 이들이 낸 결론은 유대인 거주 구역인 게토를 만들어 유대인들을 이 곳에 수용하는 것이었다. 


유명한 독일 회사들이 루블린의 죽음의 수용소 인근과 아우슈비츠 내부에 공장을 세웠다.


노동 조건을 고려해 보면 분명히 노동을 통한 살인을 생각했음이 분명했다. 힐베르크에 따르면 파르벤 소속 공장 한 곳에서 일한 대략 3만 5000명의 유대인 가운데 적어도 2만 5000명이 사망했다.

 

강제 노역을 하던 유대인

 

최종 해결책 - 학살

유대인들을 학살하는 것이 유럽의 유대인들을 모두 없애기 위한 최종해결책이었다.
유대인들은 가스실 혹은 트럭에 설치 된 이동가스실, 게토 옆에 세워진 독일 기업의 공장 등에서 죽어나갔고 시신들은 큰 구덩이에 모두 함께 처리되었다. 

 
처형부대 부대원들이 심각한 처벌을 받지 않고서도 자신의 임무를 중단하기란 놀랄 만큼 쉬웠지만, 이들은 자신의 일을 그만두지 않았다.

 

"처형에 참여하기를 거절한 이유로 사형을 받은 친위대 대원들은 단 한 사람도 발견되지 않았다."
"다른 부대로 전근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임무를 회피하는 것은 가능했다. 분명한 것은 개개의 경우 어떤 징계성의 처벌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생명에 위협을 가할 정도는 결코 아니었다."

- 뉘른베르크 보고서


문제는 양심을 어떻게 극복하는가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정상적인 사람들이 육체적 고통을 당하는 것을 보는 데서 느끼게 되는 동물적인 동정심을 어떻게 극복하는가 하는 것이었다. 
힘러가 사용한 책략은 아주 단순했고 또 아주 효과적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끔찍한 일을 하고 있는가, 라고 말하는 대신, 나의 의무를 이행하는 가운데 내가 얼마나 끔찍한 일을 목격해야만 하는가, 내 어깨에 놓인 임무가 얼마나 막중한가, 라고 살인자들은 말할 수 있게 되었다. 

 

Nuremberg Trial
뉘렌베르크에서 열린 전범 재판 (1945)

 

이전글:

2023.09.16 - [책] - 책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리뷰 (1) 아이히만이라는 사람

 

책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리뷰 (1) 아이히만이라는 사람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책 개요 아이히만은 독일 나치 전범 중 한 사람으로 전쟁 후 아르헨티나로 도주했다가 1960년 이스라엘의 비밀경찰에 의해 납치되어 이스라엘에서 재판을 받는다. 예루살렘

eunjee-booklife.tistory.com

 

다음글: 

2023.09.18 - [책] - 책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리뷰 (3) 국가별 유대인 수송 정책

 

책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리뷰 (3) 국가별 유대인 수송 정책

사진은 1942년 독일의 영토이다. 즉, 영국, 스웨덴, 스위스 등의 아주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나치정책 - 유대인 수송과 학살 정책에 동참해야 했다. 그렇지만 국가별 유대인 해결책에 대한 반응

eunjee-booklife.tistory.com